윤리강령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일류 기업이 되겠습니다.

Ⅰ. 윤리헌장

㈜한창은 인재와 전문성, 신뢰를 바탕으로 최고의 업무 서비스를 창출하여 고객사 및 사회에 공헌한다는 경영이념 아래,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 경영으로 국제적 기업을 지향한다.

우리 모두는 건전한 기업 윤리와 깨끗한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완벽한 품질과 최고의 서비스 실현을 위해 한 방향으로 노력할 때 사회에서 존경과 신뢰를 받는 일류 기업이 될 수 있다는 믿음으로 『㈜한창 윤리헌장』을 다음과 같이 제정하여 우리의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삼고자 한다.

하나. 우리는 고객만족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임직원·협력사·경쟁사와 함께 신가치 창출의 동반자로서 상호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공동의 번영을 추구한다.
하나. 우리는 비지니스 활동을 수행하는 모든 현장에서 법규와 도덕을 준수하고 공정한 경쟁을 통해 건전한 기업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성실히 수행 한다.
하나. 우리는 자율과 책임, 창의와 도전정신을 중시하고 인간미와 도덕성을 함양하며 예의범절과 에티켓의 준수를 통해 한창인의 명예와 품위를 지킨다.
하나. 우리는 정직과 성실로써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며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인간관계와 노사협력을 바탕으로 건전한 조직문화를 창출 한다.

Ⅱ. 윤리강령

  • 제1장. 기본책무

    1-1. 최고의 업무서비스 창출
    ① 품질은 결코 타협하거나 양보할 대상이 아닌 우리의 최고 가치로 삼는다.
    ② 가장 완벽하게, 적기에,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③ 부단한 혁신과 개발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함으로써 사회의 발전을 선도한다.

    1-2. 고객 중시
    ① 모든 의사결정에서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다.
    ②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적극 수렴하여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업무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한다.
    ③ 고객의 요구를 먼저 파악하여 한발 앞서 대응한다.

    1-3. 삶의 질 향상 선도
    ① 모든 사람의 개성과 인격을 존중한다.
    ② 인종, 국적, 성, 학력, 군력, 종교, 출신지역 등을 이유로 한 어떠한 차별도 하지 않는다.
    ③ 어떠한 신체 장애의 경우에도 이를 인격적 차별 요소로 삼지 않는다.
    ④ 자신과 가족, 나아가 인류공동체의 정신적·물질적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 제2장. 고객존중

    2-1. 고객 존중
    ①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회사는 그 기반 위에 있음을 인식한다.
    ② 고객에게 공정하고 평등하게 대한다.

    2-2. 고객 응대
    ① 고객의 불만과 제안을 겸허하게 수용한다.
    ② 고객의 요구에는 신속·정확하게 대응한다.
    ③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2-3. 고객 보호
    ① 업무 미스에 의한 고객의 피해가 발생치 않도록 업무 서비스의 완벽성을 우선적으로 확보한다.
    ② 업무 수행에서 부정의 개입으로 인한 고객의 피해가 발생치 않도록 임직원 관리를 철저히 하며 이에 대한 책임을 진다.
    ③ 고객의 물적·지적재산, 정보, 명예를 소중하게 보호한다.

  • 제3장. 주주 존중

    3-1. 주주이익의 보호
    ① 지속적인 원가절감과 업무효율 향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투자수익을 보장한다.
    ② 주주의 알 권리와 정당한 요구, 제안, 공식적 결정을 존중한다.

    3-2. 경영정보의 공개
    ① 주주는 물론 기업의 이해관계자에게 경영내용, 사업활동 상황 등 기업정보를 관계법령에 따라 적극적으로 공개한다.
    ② 경영정보는 적절한 시기와 방법을 선택하여 성실하게 공개한다.

  • 제4장. 사회와의 공존

    4-1. 사회 공헌
    ① 영속적인 기업활동을 통해 고용을 창출하고 정직한 조세납부로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② 사회공헌 활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불우이웃돕기, 재난구호, 사회 계몽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4-2. 협력사와의 공존공영
    ① 협력사 선정 시에는 최상의 경영 파트너를 선택하기 위해 관련요소를 공정하고 공평하게 고려한다.
    ②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어떠한 형태의 부당한 강요행위나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협력사로부터 이의 고발이 있을 경우에는 회사의 윤리위원회에서 엄정한 조사와 조치를 취하고 사후 결과를 피드백(Feed-Back)한다.
    ③ 임직원이 협력사로부터의 부정의 유혹에 넘어가는 일이 발생치 않도록 예방 차원의 임직원교육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④ 협력사의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가능한 모든 지원을 통해 공동발전을 추구한다.

    4-3. 법규 준수 및 공정한 경쟁
    ① 모든 법규와 규범, 기초질서를 충실히 준수하며, 문화나 관습 등 사회적 가치관을 존중한다.
    ② 시장 경쟁질서를 존중하며 상도의를 벗어난 부정한 방법으로 이익을 취하지 않는다.
    ③ 경쟁사를 존중하고 정당한 방법과 실력으로 자유롭고 공정하게 경쟁한다.

  • 제5장. 안전과 환경보전

    5-1. 근무환경 개선 및 안전사고 예방
    ① 근무장소의 청결, 정리정돈을 생활화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한다.
    ② 안전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을 발견하면 즉시 보고하고 조치를 취한다.
    ③ 화재, 재해, 기타 비상사태 발생시에는 조기 수습을 위해 적극 협력하고 최선을 다한다.

    5-2. 환경친화적 경영
    ① 환경친화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② 서비스·유통·개발·판매 등 모든 사업활동에서 환경의 보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③ 무공해 사업장 실현을 위해 사업운영 시 사소한 환경오염 요소까지 제거한다.

    5-3. 자연 보호
    ① 환경보호와 자원보존을 위해 노력한다.
    ②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재활용하고 폐기물은 안전하게 처리한다.
    ③ 토양·대기·수질오염 등 공해의 방지, 환경보호 의식을 생활화하고 스스로 적극 실현한다.

  • 제6장. 임직원의 기본윤리

    6-1. 깨끗한 조직의 유지
    ① 회사의 재산, 시설, 기자재를 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업무 수행 시에는 항상 회사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② 업무 이해관계자로부터 직·간접적인 금품·특혜·편의·향응의 수수 등 일체의 부정행위를 하지 않는다.
    ③ 시민사회의 질서나 안전에 위협을 주는 반사회적 행위에 관여하거나 회사이익 에 반하는 사회활동과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다.

    6-2. 명예와 품위 유지
    ① 임직원 각자가 회사를 대표한다는 자세로 항상 단정한 복장, 예의 바른 행동, 품위 있는 언어로써 회사의 명예를 지킨다.
    ② 약속을 반드시 지키며 윤리의식과 도덕성에 기초하여 사회적 양식에 따라 행동한다.
    ③ 사치, 낭비, 도박, 허례허식, 과소비를 지양하고 폭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④ 건전한 정신상태를 견지하여 사이버중독, 알코올중독, 약물중독 등으로부터 자신을 지킨다.

    6-3. 자율과 창의, 도전 중시
    ① 자신의 직무와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며 그 결과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을 진다.
    ② 보다 나은 가치창출을 위해 늘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자세로 업무에 임한다.
    ③ 참신한 아이디어와 제안을 존중하며, 세계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한다.

    6-4. 책임 의식
    ① 주어진 목표는 공평무사하게 최선을 다해 수행하며, 업무와 관련된 회사의 규정과 제도를 숙지하고 준수한다.
    ② 본인의 의사결정과 행동으로 인해 발생 가능한 위험을 예측·관리하고 발생된 문제에 대해서는 책임의식을 가진다.
    ③ 업무의 효과와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상하·동료·부서간에 정보와 지식을 적극 공유한다.

    6-5. 건전한 조직문화
    ① 상하·동료간에는 충분한 대화나 협의를 통해 마찰이나 갈등을 신속히 해결한다.
    ② 당사자주의 원칙과 상호신뢰에 기초한 공존공영의 노사관계를 유지·발전시킨다.
    ③ 혈연, 지연, 학연에 근거한 파벌·사조직의 결성으로 조직 내 위화감을 형성하거나 조직문화를 해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6-6. 건전한 동료관계
    ① 직원 상호간에 금전거래를 하지 않으며 하위 직급자는 상사에게 선물을 제공하지 않는다.
    ② 상사는 부하사원에게 회사나 업무목적과 무관한 부당한 업무지시를 하지 않는다.
    ③ 성희롱이나 장애자에 대한 모독 등 건전한 동료관계를 해치는 일체의 언사나 행동을 하지 않는다.

    6-7. 지적 재산권의 존중
    ① 회사의 지적재산권의 확보·유지에 노력하며 제3자에게 회사의 지적재산권을 제공할 때는 회사의 사전허가나 승인을 득한 후 조치한다.
    ② 타인·타사의 기밀정보를 불법적으로 입수하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③ 제3자의 특허, 저작권, 상표권 등 지적재산권을 존중하며, 고의로 이를 침해 하거나 부정하게 사용하는 등 회사에 위해를 주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6-8. 정보의 기록관리와 보안
    ① 업무활동상의 각종 정보는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명료하게 기록하여 보고하고, 회사의 지식자산으로 관리한다.
    ② 직무수행 중 취득한 정보는 재직 중이나 후에도 사전 허가나 승인 없이 절대로 유출하지 않는다.
    ③ 회사의 정보나 업무수행 과정 중에 취득한 정보를 부정 또는 부당하게 이용하지 않는다.

    6-9. 정치활동 관련
    ① 개인의 참정권 및 정치적 의사는 존중하되 회사의 입장으로 오해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② 어떠한 선거조직의 후보자·정당·정치위원회에 직·간접적으로 불법적인 기부금 또는 경비를 제공하지 않는다.
    ③ 회사 내에서는 정치활동을 하지 않으며, 회사의 조직·인력·재산을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는다.

  • 제7장. 윤리강령 준수 의무

    ① ㈜한창의 모든 임직원 모두는 윤리강령 준수의무를 가진다.
    ② ㈜한창의 모든 임직원 모두는 윤리강령에 부합하는 행동을 권장한다.